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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Leaders 관리사]기출 문제_CS개론2_서비스 이론 본문
CS Leaders 관리사 자격시험은 크게 세 과목으로 나누어집니다. 그 중 첫 번째 과목은 고객 만족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공부하는 'CS개론'입니다. CS개론 과목은 또다시 '고객만족(CS) 이론'과 '서비스(Service) 이론' 두 개의 항목으로 나누어집니다. 아래는 각 항목별 세부 내용입니다.
V 고객만족 이론: CS관리, CS경영, 고객, CRM(고객관계관리)
V 서비스 이론: 서비스, 서비스 리더십
이번 게시글은 두 번째 항목인 서비스 이론 부분에서 기출 되었던 문제들(일부 수정 및 추가)을 담고 있습니다. 개별 공부를 통해 관련 내용들을 모두 숙지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아래 문제들을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정답과 해설은 맨 아래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
1. 서비스의 4대 특성 중 ‘비분리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직원이 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② 서비스의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발생한다.
③ 서비스는 고객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④ 서비스는 고객이 참여하거나 영향을 미친다.
⑤ 고객이 참여하기 때문에 집중화된 대량생산 체계를 구축하기 용이하다.
2. 서비스의 대상별 분류 중 '생산자 서비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회계
② 법률
③ 광고
④ 디자인
⑤ 음식/숙박
3.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시장 방어 전략 중 ‘적응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가격 인하
② 집중 광고
③ 서비스 보증
④ 장기고객 요금 할인
⑤ 서비스 추가 및 서비스 패키지 강화
4. 다음 중 서비스 프로세스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고객이 체험하는 서비스 전달 시스템은 고객이 서비스를 판단하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② 서비스 프로세스는 상품 자체가 아닌 기업의 서비스 개발 시스템 향상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이다.
③ 서비스 프로세스에 따라 서비스의 제공 절차가 복잡하여 고객에게 복잡하고 포괄적인 행동이 요구되기도 한다.
④ 서비스 프로세스의 단계와 서비스 전달자의 처리 능력은 고객에게 가시적으로 보이는데 기인한다.
⑤ 직원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적절한 전달 프로세스가 고객의 태도에 영향을 주고 향후 거래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5. 다음 중 품질 기능 전개(QFD)를 적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마켓쉐어 확대
② 개발 기간 단축
③ 개발 코스트 증대
④ 초기 품질 트러블 절감
⑤ 설계 품질 및 기획 품질 설정
6. 알더퍼가 제시한 ERG 이론 중 인간의 사회생활과 관련된 욕구로 ‘매슬로우’ 욕구 5단계의 존경 욕구, 사회적 욕구를 포함하는 것은?
① 완성 욕구
② 태도 욕구
③ 관계 욕구
④ 존재 욕구
⑤ 성장 욕구
7. 다음 중 참여적 리더십의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참여에 따르는 시간이 소모된다.
② 책임 분산으로 인해 무기력해진다.
③ 집단의 지식과 기술 활용이 어렵다.
④ 타협에 의한 어중간한 결정에 도달한다.
⑤ 헌신적이고 선경지명을 가진 지도자를 찾기가 어렵다.
8. 삼성 에버랜드에서 제시한 서비스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 중 다음 <보기>의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보기>
( )(이)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서비스 창조 능력, 관리 운영 능력, 인간관계 형성 및 개선 능력을 의미한다.
① Service Skill
② Service Duty
③ Service Mind
④ Service Concept
⑤ Service Devotion
9. 다음 <보기>의 사례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보기>
A 팀장: B 대리가 이번 분기 우수 사원에 선발됐던데, 비결이 뭔가?
C 팀장: "B 대리가 승진 가점이 높아 우리 팀으로 온 거야. 열심히 해 봐"라고 슬쩍 말했거든.
A 팀장: 역시 관심과 격려가 중요한 것 같아. 계속 기대가 되겠군.
① 페르소나
② 루핑 효과
③ 스티그마 효과
④ 아폴로 신드롬
⑤ 피그말리온 효과
1. 정답: ⑤
서비스의 4대 특성과 극복 방법을 공부해 주세요.
▶무형성-유형화, 이미지 관리/이질성-표준화, 직원 관리/비분리성-접점 관리, 직원 관리/소멸성-수요, 공급 관리
2. 정답: ⑤
여러 기준에 의한 서비스 분류법을 알고, 각각의 특성과 해당되는 업종을 공부해 주세요.
▶OECD-분류법(대상별)/쇼스택-유형성 스펙트럼/러브락-분류법/코틀러-분류법/크리스토퍼-서비스 3단계/슈매너-서비스 매트릭스
3. 정답: ⑤
서비스 경쟁 전략과 시장 방어 전략을 공부해 주세요.
▶서비스 경쟁 전략-원가 우위 전략/차별화 전략/집중화 전략
▶시장 방어 전략-저지 전략(경쟁사 진입 전)/보복 전략(경쟁사 진입 초기)/적응 전략(경쟁사 안착 후)
4. 정답: ②
서비스 프로세스의 구조를 이해하고, 특성을 공부해 주세요.
▶서비스 프로세스란 투입 요소(사람, 기술, 자원 등)가 산출 요소(제품, 서비스)로 변환되어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5. 정답: ③
기존 서비스 프로세스를 더 나은 프로세스가 되도록 개선하는 방법들에 대해 공부해 주세요.
▶품질 기능 전개(QFD, 개발 초기부터 고객 의견 반영)/대기열 관리(거래 전)/MOT 관리(거래 중)/피시본 다이어그램(거래 후)
6. 정답: ③
동기부여 이론들을 이해하고, 리더가 조직 구성원을 동기부여시킬 수 있는 방법과 연결 지어 공부해 주세요.
▶매슬로우-욕구 5단계 이론/알더퍼-ERG 이론/허츠버그-동기 위생 이론/맥그리거-XY 이론/스키너-강화 이론/아담스-공정성 이론/ 브롬-기대 이론/로크-목표 설정 이론 등
7. 정답: ③
리더십 모형들을 통해 다양한 리더의 유형에 대해 이해해 주세요.
▶서번트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감성 리더십, 카리스마 리더십 등
8. 삼성 에버랜드 서비스 아카데미에서 제시란 서비스 리더십을 이해하고, 세 가지 구성 요소를 기억해 주세요.
▶서비스 리더십=C(Concept, 신념)*M(Mind, 태도)*S(Skill, 능력)
9. 정답: ⑤
감성 경영의 개념 및 등장 배경과 효과를 이해해 주세요.
▶대외적 효과-감성 마케팅을 통한 기업 가치 상승/대내적 효과-감성 리더십을 통한 피그말리온 효과
문제 풀이 외에도 해설에 기재해 놓은 내용을 중심으로 서비스 이론과 경쟁 전략,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 리더십에 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공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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