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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Leaders 관리사]기출 문제_CS개론1_고객만족 이론 본문

ㄴCS 개론

[CS Leaders 관리사]기출 문제_CS개론1_고객만족 이론

kimyenny_ 2021. 12. 9. 21:27

CS Leaders 관리사 자격시험은 크게 세 과목으로 나누어집니다. 그 중 첫 번째 과목은 고객 만족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공부하는 'CS개론'입니다. CS개론 과목은 또다시 '고객만족(CS) 이론'과 '서비스(Service) 이론' 두 개의 항목으로 나누어집니다. 아래는 각 항목별 세부 내용입니다.

V 고객만족 이론: CS관리, CS경영, 고객, CRM(고객관계관리)

V 서비스 이론: 서비스, 서비스 리더십

 

이번 게시글은 첫 번째 항목인 고객만족 이론 부분에서 기출 되었던 문제들(일부 수정 및 추가)을 담고 있습니다. 개별 공부를 통해 관련 내용들을 모두 숙지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아래 문제들을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정답과 해설은 맨 아래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

 

 

1. 고객만족(CS)과 관련해 다음 <보기>와 같이 정의한 학자는?

<보기>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비교, 평가, 선택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호의적, 비호의적 감정 및 태도

올리버(Oliver)

코틀러(Kotler)

굿맨(Goodman)

앤더슨(Anderson)

웨스트브룩(Westbrook)/뉴먼(Newman)

 

2. 공정성 이론과 관련해 공정서의 분류 중 다음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보기>

도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과 정보의 공유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객관적이고 소비자를 대표할 수 있는 정보의 수집, 의사결정자의 정보 사용,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가지도 있다고 믿는 신념의 정도를 말한다.

 절차상의 공정성

 기능별 분류의 공정성

 도출 결과의 공정성

 법률상의 공정성

 상호작용의 공정성

 

3. 우리나라 고객만족 경영의 시기별 흐름 중 2000년대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A/S 제도 도입

 기업의 사회적 책무에 관한 요구

 고객관계 관리(CRM) 시스템 도입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기법의 도입

 기업과 공공기관의 고객만족 경영 기법 도입

 

4.  다음 <보기>  그레고리스톤의 고객 분류에 해당되는 고객이 아닌 것은?

① 경제적 고객

② 감정적 고객

③ 윤리적 고객

④ 편의적 고객

⑤ 개인적 고객

 

5. 고객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 원천의 분류 중 상업적 원천에 해당하는 것은?

① 뉴스

② 동료

③ 판매원

④ 제품 사용

⑤ 소비자단체

 

6. 성격유형지표(MBTI)의 4가지 선호 경향에 대한 내용 중 다음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보기>

진실과 사실에 큰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① 감각형

② 사고형

③ 감정형

④ 인식형

⑤ 직관형

 

7. ‘에릭 번’이 제시한 시간의 구조화 영역 중 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보기>

직업, 취미, 스포츠, 육아 등 무난한 화제를 대상으로 특별히 깊게 들어가지 않고 즐거운 스트로크의 교환을 나누는 것이 특징이다. 

① 의식

② 활동

③ 친교

④ 잡담

⑤ 게임

 

8. 대인 지각 유형 중 매력적인 짝과 함께 있는 사람의 사회적인 지위나 가치가 높게 평가되어 자존심이 고양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① 대조 효과

② 투영 효과

③ 후광효과

④ 방사효과

⑤ 악마 효과

 

9. 다음 중 고객관계 관리(CRM)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고객 점유율보다는 시장점유율을 우선시한다.

② 단발적인 마케팅보다는 고객의 평생 가치를 중요시한다.

③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원투원(One-to-one)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 기업 모두가 상호 가치를 공유한다.

⑤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알맞은 시기에 최적의 채널로 제공하여 보다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

 

10. 고객관계 관리(CRM)의 전략 수립 단계 중 다음 <보기>의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보기>     

환경 분석 -> 고객 분석 -> 전략방향 설정 -> 마케팅 제안 결정 -> 개인화 설계 -> (            )

① 대화 설계

② 제조 인프라 확보

③ 마케팅 모듈 관리

④ 기업 재무 특성 검토

⑤ 서비스 피드백 요인 분석

 

 

 

1. 정답: ⑤

학자들의 정의는 키워드를 통해서 기억해 주세요.

▶올리버-성취 반응, 코틀러-즐거움, 굿맨-재구입, 앤더슨-프로세스(과정), 웨스트브룩/뉴먼-호의적 감정

 

2. 정답: ①

고객만족과 관련된 이론들을 모두 공부해 주세요.

▶공정성 이론, 기대 불일치 이론, 귀인 이론, 인지부조화 이론

공정성 이론에서 세 가지로 분류된 공정성을 기억해 주세요.

▶도출 결과-결과적으로 획득한 것, 절차-적절한 프로세스(결과에의 영향력, 정보 공유), 상호작용-종업원

 

3. 정답: ②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로 이어지는 고객만족 경영의 흐름을 이해해 주세요.

▶1980년대-도입기(시작 단계), 1990년대-성장기(각종 기법 도입), 2000년대-완성기(기법 보편화, 추가 활동)

 

4. 정답: ②

여러 기준에 따라 분류된 고객들의 특성을 모두 숙지하세요.

▶그레고리 스톤의 고객 분류-경제적(효율성 추구), 윤리적(윤리성 추구), 개인적(개별화 추구), 편의적(편리 추구)

 

5. 정답: ③

고객 의사 결정 과정을 꼭 이해해 주세요.

▶욕구의 인식→정보 탐색→대안 평가→구매→구매 후 행동

정보 탐색 단계에서 사용하는 정보 원천을 구분해 주세요. 

▶개인적 원천, 상업적 원천(기업이 제공하는 정보), 공공적 원천, 경험적 원천

 

6. 정답: ②

MBTI 선호 경향 구분 기준을 알고, 각각의 특성을 공부해 주세요.

▶에너지 방향-내향/외향, 인식 방식-감각/직관, 판단 경향-사고/감정, 생활양식-판단/인식

 

7. 정답: ④

TA(교류분석) 이론을 전체적으로 숙지해 주세요.

▶욕구 이론(스트로크, 시간 구조화, 인생 태도)/구조 분석 이론(자아 분석, 교류 분석, 게임 분석, 각본 분석)

 

8. 정답: ④

대인 지각 왜곡현상과 관련된 이론들을 모두 이해해 주세요.

▶후광효과/악마 효과/초두효과/최근 효과/관대화 경향/중심화 경향/대비 효과/방사효과/대조 효과/투영 효과/최소한의 법칙/스테레오 타입 등

 

9. 정답: ①

CRM의 개념을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꼭 확실하게 숙지해 주세요. 

 

10. 정답: ①

CRM 기법이 고객에게 적용되는 6단계의 흐름을 이해해 주세요.

▶기업 환경 분석→고객 세분화, 고객 가치 분석→목표에 맞는 전략 방향 설정→마케팅 제안 결정(제품, 서비스 외 부가 혜택)→개인화 설계(각각의 고객에 적합한 서비스)→대화(전달 방법) 설계

 

 

제공해 드린 문제의 내용 외에도 고객만족과 고객만족 경영, 고객 분석과 인간관계 관리, CRM 기법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교재를 바탕으로 전체적으로 학습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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