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NNY’S :)
[SMAT]요약정리_Module C.서비스 운영전략_과목3.서비스 수요 및 공급 관리 본문
SMAT(Servics Management Ability Test, 서비스 경영 능력 시험) 모듈 C의 세 번째 과목인 서비스 서비스 수요 및 공급 관리 부문 요약 정리본입니다. 수요 예측과 그에 따른 공급 계획 수립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과목 3. 서비스 수요 및 공급 관리
서비스 수요 예측
-정성적 예측방법: 지명 집단 기법, 델파이 법, 시장조사법 등
-정량적 예측방법: 단순 변동(산술평균 법, 이동평균 법, 지수 평활법)
추세 고려(계절 변동, 순환 변동, 불규칙 변동)
서비스 공급 계획
-자체 공급 모형: 수요 추구형 전략, 공급 평준화 전략, 혼합 전략
-주문 공급 모형: 고정 주문량 모형, 고정 주문 간격 모형
-일회 주문 모형
수요공급 조정
-과잉 수요: 기회비용 발생
-적정 공급량 초과 수요: 업무 과부하, 서비스 품질 하락
-수요 공급 균형: 높은 서비스 품질 유지
-과잉 공급: 매몰비용 발생
-성수기 수요 감소 전략, 공급 증대 전략 / 비수기 수요 진작 전략, 공급 조정 전략
대기관리
-서비스 운영 관리, 고객 인식 관리
-마이스터의 대기 심리 기본 원칙▶고객 인식 관리
-대기 행렬: 채널(경로), 단계, 서버
-정적 규칙: 선착순 규칙(FCFS), 최단 작업 시간 규칙(SPT)
동적 규칙: 긴급률 규칙(CR), 선점 규칙
-도착률(횟수, 빈도): 포아송 분포, 처리 시간: 지수 분포
서비스 가격 관리
-원가 중심, 경쟁 중심, 수요(가치) 중심
수율 관리(수익관리):수요 공급 관리 중요!
-수율 관리가 적합한 상황: 세분화 가능한 시장, 변동하는 수요, 사전 판매 가능, 소멸하는 재고, 가용능력변경비용 높고, 한계판매비용 낮음
-수율 관리 방법: 초과예약, 서비스 능력 배분, 차별적 가격 설정
고객 기대 관리
-이상적 서비스/희망 서비스/허용 영역/적정 서비스(최저 서비스 수준)/기대하는(예측된) 서비스
-영향 요인: 내부 요인, 외부 요인, 기업 요인, 상황 요인
'SM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AT]요약정리_Module C.서비스 운영전략_과목5.고객만족경영(CSM) 전략 (0) | 2023.05.25 |
---|---|
[SMAT]요약정리_Module C.서비스 운영전략_과목4.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0) | 2023.05.25 |
[SMAT]요약정리_Module C.서비스 운영전략_과목2.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 관리 (0) | 2023.05.25 |
[SMAT]요약정리_Module C.서비스 운영전략_과목1.서비스 산업 개론 (0) | 2023.05.25 |
[SMAT]요약정리_Module B.서비스마케팅/세일즈_과목5.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0) | 2023.05.25 |